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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서장

4차 산업혁명 디지털교육 학습성과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작

by 필기꾼 2022. 2. 24.

LMS : 차선의 선택이 최선의 결과를 만들다

 

-LMS 개선 방안에 대해서-

 

1. 개요

코로나19로 인해, 미래사회로의 변화가 촉진되었다.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은 교육환경을 크게 바꾸었다. 교육은 미래에 맞춘 새로운 장, ‘온라인 원격수업으로 변화했다. 이는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과 원격수업으로, 교내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초··고등학교별 상황에 따라서 학년, 학급별 격주 등교와 원격 등교를 번갈아 실시한다. 이는 대학도 마찬가지로, 온라인 수업이 이루어지는 코로나 학기를 경험한다. , 온라인 원격수업은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해 대면 수업의 차선으로 선택된 수업 방식이었다. 하지만 온라인 원격 수업은 대면 수업 못지 않은 최선의 결과를 낳았다.

 

2. 온라인 원격 수업의 장점

온라인 원격 수업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진다. 먼저, 언제 어디서든 들을 수 있다. 꼭 학교나 교실에서 수업을 듣는 것이 아니라, 카페나 집 등 원하는 장소에서 음료를 마시면서 수업을 들을 수 있고, 몸이 안 좋다면 내일 들어도 수업을 이해하는 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

또한 타인의 눈치를 보지 않고 수업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다.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교수자, 동료 학습자와 함께 수업을 들어, 갑작스러운 질문을 받거나 예상치 못하게 타인의 시선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온라인 원격수업은 이 모든 과정이 서로 합의하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수업에 집중할 수 있다.

 

3. 원라인 원격수업의 단점

다만, 원라인 원격수업도 문제점을 가진다. 먼저, 수업 시간이 고정되지 않아, 게으른 학습자는 수업을 미룰 수 있다. 정해진 기간 내에만 들으면 된다는 마음으로, 수업을 하루 이틀 미루다 보면 늘 마감일에 쫓겨서 허겁지겁 듣게 된다. 그러다 보면 실제 수업 내용에 집중하지 못하고, 수업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

또 다른 문제점은 온라인 환경이 아닌 경우 수업을 들을 수 없다는 것이다. 주로 노트북과 PC를 이용해서 수업을 듣는데, 학습장소에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거나 온라인 접속이 어려운 경우 수업을 들을 수 없다.

 

4. 원라인 원격수업 개선 방안

지난 1, 온라인 원격수업을 통해 느낀 장, 단점은 위와 같다. 그래서 더 나은 원격수업을 위해 몇 가지 개선안을 제시한다. 먼저, 불가피하게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경우에 대하여 수업 동영상을 다운로드를 지원한다. 원격수업은 언제나, 어디서나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 살려 온라인 환경이 구축되지 않은 곳에서도 수업을 수강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면 수업 능률이 더욱 높아질 것이다.

두 번째로 학습 플래너를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는 직접 각 강의를 들어가야만, % 수강했는지, 과제를 제출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개선하여, 전체 페이지에서 몇 % 수강했고, 과제를 제출했는지와 더불어, 언제까지 수강해야 하고, 과제 점수는 몇 점인지 등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면 더욱 접근성이 좋은 온라인 원격수업이 될 것이다.

 

5. 온라인 원격수업의 의의

지난 학기 동안 온라인 원격수업을 하며, 아쉬움도 있었지만 큰 만족감을 느꼈다. 대면 수업으로는 느낄 수 없는, 온라인 원격수업만의 방식의 효율성을 알게 되었다. 온라인 원격수업은 아직까지 부족한 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고 새로운 시도를 하면서 미래 교육에 대한 논의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는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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